2015/02/10 11:47

클로저스는 이런식이면 망할겁니다. 게임이야기

다소의 캐릭터 성능차는 용서할수있지만...



저는 클로저스 꽤나 좋아하는 편입니다.

훌륭한 타격감, 매력있는 캐릭터.

호화롭다 못해 귀가 호강하는 성우진...

성덕으로써는 이정도 게임 손에 넣기가 쉽지않습니다.

거기다 매드무비를 만들수있는 소재까지. 매우 훌륭하죠.

근데, 이번 신규지역 업데이트를 한뒤에는 게임하면서 얻는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닙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분히 의도적인 노가다 유도.

물론 컨텐츠 하나 만들어서 업데이트하는데 굉장한 노력이 들다보니

다음 업데이트가 뜰때까지 버티게끔 하는 장치는 필요합니다만...


이게임의 근본부터 뒤흔드는 레벨디자인과 난이도설정은 도저히 납득이 안갑니다.

1. 신규장비가 50제인데, 50찍기가 너무도 힘들다.

왠만한 유저들은 47상태에서 신규지역업데이트를 맞이 했을겁니다.

그리고 느끼죠.. 어 하루만에 신규지역가 갈수없어...?

그렇습니다. 엘리트에 부적까지 동반해서 던젼을 돌지않는한 하루에 48이되서 신규지역에 가지 못하죠.

거기다가 신규지역을 가면 문제는 더 심각합니다.

신규지역에서 난이도 하드대에 진입해도 49를 못찍습니다. 요구경험치가 47-48때보다 2배 늘거든요.

그렇다는건 50찍을땐 더 오래걸린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50찍기전에, 베리하드가 개방되고 퀘스트가 주어지겠죠.


문제는. 그전 장비로는 하드도 매우 심각하게 어렵습니다.

적보스는 기본 슈아 4레벨정도라 슈아크래쉬가 먹히는 구간이 없을 정도고,

피통이 기본 650만정도입니다. 그런데 G타워 장비 기본 올 9강으로 임해도

결전기 다때려박아도 10줄, 아니 5줄 지우기도 벅찹니다.



물론 얘네들 신규지역이니까 신규지역 템으로 좀 무장하면 할만하겠지라는 생각 하실겁니다.

근데 50찍는게 세월인데 언제 착용하죠?

무슨 헬같은 난이도 선경험후에 장비 업글하고 임하면 쉬워지는 효과를 노리는건가요?

결국은 또 캐쉬템사서 장비착용레벨을 올리거나 하는 식으로 할수밖에 없는겁니다.



그리고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퀘스트가 다분히 반복적. 뺑뺑이.

환장하는건 예전엔 같이주던 서브퀘스트를 이젠 메인이 끝나니 메인 끝낸곳에 다시가라고 서브퀘스트를 주는 행태.

작정하고 뺑뺑이 돌리는 행위죠.

그리고 저는 간데 또가고 어려운 보스들을 상대하면서 피곤에 쩔게됩니다. 고작 피로도 170쓰는데.



이러다보니 이번에 업데이트 되는 미스틸테인도 제가 티저영상이랍시고 만들면서도 기다렸지만

막상 나올때 과금을 안할것같습니다. 해봤자 고통받을거 뻔하거든요.

제 제이가 아이템은 굉장히 호화롭게 착용하고 코스튬까지 꼈음에도 이렇게 고통받는걸 보니 기분이 좋지않더군요.

남들 G타워 어렵다 어렵다했을때도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말이에요.


이런식으로 소모적인 컨텐츠 지연정책을 펼친다면,

클로저스는 아마 망할겁니다.








덧글

  • 지조자 2015/02/10 11:55 #

    확실히 클로저스 게임성은 말이 많군요...
  • 크레멘테 2015/02/10 11:57 #

    게임의 방향성을 알 수가 없음.. 얘내는 유저가 이 게임으로 무슨 재미를 즐기기를 바라는 걸까요
    그나마 신강고 까지는 할만한데 G타워 후반부부터 너무 노골적으로 질질 끄는 게 영 짜증납니다
  • Dancer 2015/02/10 12:07 #

    자아.... 클로저스 자체는 별 흥미가 없긴한데 만들어뒀던 이슬비를 그냥 키워만 놔 볼까? 하고 하려는데..


    곧 40번 뺑뺑이가 도래할 예정입니다.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거 같은데 -_-;
  • MEPI 2015/02/10 12:07 #

    이미 37렙에서 신강고 끝내고 다음 40렙때까지 벚꽃길 무한 뺑뺑이 아니면 40렙 될때까지 다음 지역 못 넘어가는거 봤을때부터 싹수가 보이긴 했었죠...

    뭐 넥슨계열사 게임이니 그러려니 하려해도 렙업하는데 이러는건 너무 열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엔 스토리 읽는 맛이라도 있는데 37 딱되니 벌써부터 할게 없는데 그 이후는... 어휴...

    저도 성우좋아하고 하지만 이러면 흥하진 않을듯 싶네요...
  • 괴인 怪人 2015/02/10 12:21 #

    엘X드 + 던C의 크로스...
  • Dustin 2015/02/10 12:32 #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마비노기를 처음 만들었을 때, 데브캣이 명언을 남겼지요.
    "게임이 너무 쉬우면 재미없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로저스의 경우 초반에는 쉽다가 후반에는 난이도가 올라가며 노가다를 강요하게 되는데, 되려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아서는 컨텐츠 소진이 너무 빠른 한국인 게임 성향에 맞추어서는 적절하지 않나 생각되어요. 물론 제가 아직 게임을 즐기고 있는 상황이라 그럴 수 있지만요.

    반대로 마비노기의 경우 적절하게, 좀 난이도가 있는 상황으로 게임이 이어질 때는 즐겁게 플레이했지만, 나중에 캐릭터들이 너무 강해지고 게임의 난이도가 떨어진다고 느껴질 때 그 인기는 확 사그러들었습니다. 물론 다른 게임의 등장이나 이런 외적 요인이 작용할 수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도전을 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성공하고 보상을 받는 심리로 먹고 사는 게임 입장에서는 "도전"이라는 분야를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한다고 생각된답니다.
  • 월신초 2015/02/10 12:33 #

    너무 어려워도 재미없습니다. 그리고 노가다가 빡치는건 쉽고 어렵고랑은 별개죠. 그리고 직접 경험해본건 아니지만 신지역의 패턴은 어려운 수준을 떠나서 그냥 캐쉬없인 깨지말라는 수준이던데요.
  • Dustin 2015/02/10 12:37 #

    음.. 그런 이야기라면 저도 잘 모르겠네요.
    일단 욕을 죽어라 먹고 있는 큐브를 돌고 있는데, 아이온과 마비노기 등의 노가다로 익숙해진 본인 입장에서는 꽤나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정도의 노가다라고 느껴져서요.. 요컨데 저는 아직 42렙 서유리만 키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신 지역의 경우에는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헤비게이머가 많은 한국에서 G타워까지의 컨텐츠 소비가 거의 다 이루어질 때 적절히 업데이트 한 것은 좋은 운영이라 생각하고 있었어요. 다만 그 신지역이라는 곳에 대해서는 경험해보지 않은 저로써는 판단을 내릴 수 없겠군요.
  • 월신초 2015/02/10 13:08 #

    큐브는 예전보다 훨씬 할만해졌죠. 여전히 어렵긴하지만 그래도 어려운 레벨까지는 떨어졌으니깐요. 예전에는 뭐에 스치던 즉사수준에 화면밖에서 순간이동으로 공격이 날아오는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깐요.
    하지만 신지역은 밥상뒤집기님 말씀대로라면 난이도가 이상한 수준입니다. 캐쉬를 강요하거나 그 이상이죠.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노가다와 난이도는 별개입니다.
  • 지나가던 사람 2015/02/10 13:50 # 삭제

    노가다랑은 난이도는 무관계죠.

    쉬운 뺑뺑이는 기계적으로 작업하는 느낌이고
    어려운 뺑뺑이는 짜증 받아가면서 직장에서 일을 하는듯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게임을 한다. 논다 라는 기분이 들진 않죠.
    뭣보다 같은 곳을 40번이나 넘게 돌고도 새로운 지역에 못 간다 라고하면 의욕빠지죠.
  • 밥상뒤집기 2015/02/10 13:56 #

    뭐 난이도는 게임에 필수불가결한 물건이라 봅니다만.. 일단 신지역은 전지역과의 갭차와 디자인차이가 너무도 달라서 문제가 된달까요.
  • 자이드 2015/02/10 14:27 #

    단순반복 노가다를 게임의 난이도로 단순 치환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렙업에 요구하는 경험치를 과도하게 늘려서 컨텐츠 소모속도를 늦추려는 수법은 국산 온라인 게임의 고질적인 병폐이기도 하고요 클로져스도 예외가 될 수 없는거죠.
  • 클랜나드 2015/02/10 14:36 #

    요즘 신규던전 난이도 보면 큐브는 애들 장난 입니다
  • 월신초 2015/02/10 12:31 #

    진짜 게임디자인 발로했나 엉망인 점이 한둘이 아니에요. 진짜 일하는건 성우, 캐릭터디자인(RESS님), 스토리(오트슨)뿐인 것 같습니다.
    깔 부분이 한 둘이 아니지만, 일단 신강고지역 37~38에 퀘가 끝나고 다음지역까지 노가다 해야하는 부분. G타워가서 41되면 전직퀘로 2~3렙을 휙 날려버리는데, 그럴거면 G타워퀘 일부를 앞으로 땡기던가해서
    퀘스트 비는 공간 없에면 안되나 하는 생각도 들고
    그 외에도 엄청난 문제가 많죠.
    생각만해도 빡치네요.
  • 은화령선 2015/02/10 13:13 #

    이제 이런게 슬슬 올라오면
    경험치 총량 을 줄여서 또 이번엔 빠른 레벨업을 하게 만들어 버리겟죠.
  • 에우리드改 2015/02/10 13:42 #

    대충 던파가 몇년에 걸쳐 간길을 몇개월동안 후다닥 하려고 한다는 느낌이죠?
  • 역성혁명 2015/02/10 13:57 #

    게임성, 최적화문제, 넥슨의 노골적인 탐욕...
    이거 고쳐야합니다.
  • 물음표 2015/02/10 19:03 #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은 현질 유도가 너무 심한.... 부족한 인벤이며.. 잘 오르지도 않는 경험치며.... 부활키트도 이젠 필수조건이 되어버렸으니..;;;;;
  • 카샤피츠 2015/02/11 07:05 #

    게임 자체가 난이도를 올리면 안 되도록 설계해놓고 올리니까 노답인데, 이걸
    유저입장에서 안 빡치려면, 그냥 즐겜 마인드로 공무원 플레이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세오린 2015/02/16 00:34 #

    진짜.. 열받는다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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